[Two Cents #49] NFT, DAO, Metaverse; 창업 - 성장 전략, GTM; 시장 - BNPL, CRISPR, 넷플릭스 게임; 스타트업 - YC 2021, Airtable, Afterpay; 중국 - VC 투자, 베이징 증시; FTX, SushiSwap; VC 모델 변화; 세파프랑 (Part 1)
[9월16일 오후 실수로 편집 도중 Part 2가 먼저 발송되어 버렸습니다ㅠㅠ 원래 일정대로 Part 1, Part 2를 다시 보내 드립니다 - 허진호]
[Deep Dive]
DAO가 앞으로 긴 시간동안 인간의 조직이 운영되는 방식에 어떤 큰 변화를 가져 올 지를 상상해 보면, 그 영향은 단순히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NFT collectibles을 중심으로 한 이익 배분 구조에 멈추지 않고,
궁극적으로는 산업 혁명이 시작된 이후 지난 수백년동안 (경제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는 과정에서 이를 운용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다양한 형태의 조직 구조들 (길드, 협동조합, 주식회사 등)이 새롭게 재 구성되는 데에까지 이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사회 조직 구조가 형성, 재구성되는 가장 중요한 동기는 경제적 효율과 배분 이슈인데,
DAO, NFT, tokenization 등의 decentralized tech stack의 요소들을 통해 (이제까지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경제 배분 구조가 가능해지면서,
이에 기반한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사회 조직 구조가 만들어질 필요 조건이 제공된 셈이고, 이는 (참여자의 경제적 이익 배분 구조에 따라) 새로운 사회 조직 구조가 생겨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가능성에 대한 food for thoughts
NFT를 통하여 새롭게 가능해지는 것은 비단 디지털 아트, collectibles에 끝나지 않는다.
(무리해서 개념화하자면) 지구 상의 모든 object는 (건물, 자동차 같은 tangible object 뿐 아니라, 기업, 조직, 개인/인간 같은 intangible object을 모두 포함하여) NFT로 표현할 수 있다.
NFT가 가지는 특징, 즉 permissionless (혹은 self-custody 내지 self-sovereign), persistence, programmability, divisibility (tokenization), (DAO에 의한) decentralized governance 등은,
만일 지구상의 모든 object가 NFT로 표현된다면 사회, 경제, 정치적으로 무한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게 될 것이다. (반드시 선한 것만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만일 모든 지구 상의 object가 NFT로 표현되면진정한 (전 지구적) Open Metaverse가 완성될 것이다. ‘Ready Player One’의 OASIS와 정반대 구조의. SF 영화적 상상에서만 가능하겠지만 :-)
NFT, Metaverse, Web3가 새롭게 여는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면 (현재 핫한 디지털 아트, (CryptoPunk 같은) rare collectibles보다) 더 길게 어쩌면 앞으로 100년간 일어날 큰 변화의 흐름을 상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상을 하려면, 1900년 경부터 지난 100년간 어떤 기술적 innovation이 일어 났고, 이로 인하여 어떠한 경제, 사회, 지정학적 변화가 일어 났는지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을 듯 하다.
(예를 들면, 철도, 전기, (전기로 인해 가능해진, Model T에서 시작된) 대량 생산, 화학, 화학 기술 발전으로 촉발된 원유를 둘러싼 지정학적 패권 다툼과 거꾸로 그 결과가 산업에 미친 영향 등)
‘21년을 지나면서 (특히 NFT 붐에 힘입어) 크립토, 블록체인을 움직이는 community tool로서 일반인들의 DAO adoption이 본격화 되었다는 판단. DAO 현황.
DAO에 대한 가장 간단 명료한 정의: DAOs are internet communities with a shared cap table and bank account → DAOs are the new LLCs
DAO 생태계:
DAO OS: Aragon, Moloch, Syndicate 등
DAO 유형: Grant DAO, Protocol DAO, Investment DAO (VC), Service DAO (work), Social DAO (community), Collector DAO (NFT), Media DAO
DAO Tools: multi-sig wallet, voting, treasury, governance dashboard 등
Venture DAOs: So Hot Right Now | Messari
VC fund가 DAO 기반으로 운영하기에 아주 적합한 모델의 하나. 경제적 이점, 법적/운영 상의 장점도 많고.
The Rise of Micro-Economies — Mirror
DAO이 잘 적용될 또 하나 중요한 분야가 Creator Economy.
DAO, social token을 통하여, Web2에서 Patreon, Substack이 가능하게 했던 Creator Economy의 decentralized version이 가능해짐
Chain Reactions: How Creators, Web3, and the Metaverse Intersect — by Rex Woodbury — Digital Native
With emergent Digital Natives, legacy institutions are being disintegrated: reclaiming agency, disaggregation of work
Shift from consumption to creation → Creators bring communities
Web3/crypto enables value-capture (via DAO for permissionless communities & tokens for decentralized, programmed value-capture)
This is where Digital Economy & NFT emerges, which eventually leads to the Metaverse, primarily based on decentralization (for permissionless & value-capture)
The Creator Economy Comes for Gaming — Future
Roblox를 통해서 모든 사람이 이해하게 된, UGC & 게임의 잠재력이 이제 게임 분야의 중요한 흐름이 됨.
그런데 다른 시각에서 보면, Overwold, mod.io를 통해서 가능해지는 cross-platform gaming UGC 트렌드가, (이와 별도로, parallel하게) 크립토 블록체인 분야에서 NFT를 통해서 지금 급격한 mass adoption이 일어나고 있음.
결국 UGC in gaming은 조만간 (3–5년 정도? 크립토 NFT 기반 게임이 일반인에게도 재미있어지는데 걸리는 시간이 지나면) NFT 기반으로 overtaken/수렴할 것으로 보임 → 이는 장기적으로 Open Metaverse로 수렴할 것이고
What is Bored Ape Yacht Club? The Ape NFT Transforming NFTs — MomentRanks
‘21.4.30에 런칭한 후 NFT 시장에서 가장 핫한 collectibles가 되고, 수많은 mashup이 일어나고 있는 Bored Ape Yacht Club (BAYC) 스토리 & 성공 요인 분석
최근 NFT, play-to-earn gaming (Axie Infinity), gaming guild DAO (YGG) 관련하여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가장 쉽게 설명한 글
Origin of scholarship in Axie Infinity — @ak — Twitter
YGG 등 crypto-based gaming guild의 시초가 된 Axie Infinity scholarship program의 시작
Gimme the Loot! — by Kyle Russell — Collisions
8월27일 Loot 런칭된 후 1주일 간 일어난 일을 보면, 이제 NFT가 어떻게 bottom-up 방식으로 main stream이 될만한 대중의 힘을 갖게 되었는지 느낄 수 있음
What is Loot? The Surging Ethereum NFT Role-Playing Phenonemon — Decrypt
The Latest NFT Fad Is a Text-Based Fantasy Game Building Block — CoinDesk
8월27일 런칭한 Loot는, 완전히 다른 방식 (bottom-up)으로 1주일만에 NFT 시장의 새로운 태풍이 되었음. (누구나 단지 8개 단어만으로 새 NFT를 만들 수 있다니…) 이후 NFT owner community를 중심으로 진행될 Loot의 playbook은 BAYC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됨
Vine 창업하였고 최근 NFT 프로젝트를 연속으로 만들고 있는 창업자 배경을 보면 이해할만 함
NFT Wrap: The $2 billion month — The Block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NFT 시장 현황.
’21 상반기 거래액 $2.5b 넘어선 이후, ‘21.8 한달간 거래액 $2.3b.
그 중 OpenSea 거래액이 $2.23b로 97%. SuperRare $23m. Nifty Gateway $27m.
NFT Marketplace Sees $3.4B Transaction Volume | PYMNTS.com
Trading volumes on OpenSea hit $3.4B in August, up from $325M in July, $150m in June
OpenSea raised $100M at a $1.5B valuation in July
The Metaverse Primer — MatthewBall.vc
Metaverse primer. Metaverse의 핵심 구성 요소 (tech stack)와 그 의미, 시장 현황 및 전망.
Part I — A Framework for the Metaverse
Part II — Hardware and the Metaverse
Part III — Networking and the Metaverse
Part IV — Compute and the Metaverse
Part V — Virtual Platforms and the Metaverse
Part VI — Interchange Tools + Standards and the Metaverse
Part VII — Payments, Payment Rails, and Blockchains, and the Metaverse
Part VIII — Content, Services, and Asset Businesses in the Metaverse
Part IX — Evolving User + Business Behaviors and the Metaverse
(최근 1년 사이, 새로운 기술이라면 모두 메타버스 범주에 포함시켜 버리는 ‘이상한’ 경향이 생겨 버렸지만) 메타버스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open interoperability라고 생각한다. 이 글에서도 Part IV Interchange Tools + Standards가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설명하였고.
이러한 open interoperability를 위해서는 블록체인 기반 permissionless decentralized 플랫폼이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본다. 아래 Outlier Ventures의 Open Metaverse OS에서 강조하듯이
The Open Metaverse OS | Outlier Ventures
오픈 메타버스 구축을 위하여, 블록체인 Web3 기반 스택이 필연적인 선택이 될 것이라는 thesis.
(특정 플랫폼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닌) 3D 아바타, (‘아이템베이’가 아닌) NFT mktplace/아이템 거래소, (플랫폼이 수수료를 임의로 조정하는 것이 아닌) 메타버스 economy, 커뮤니티의 의사 결정에 의한 DAO 등이 동작해야만 ‘오픈 메타버스’가 가능할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블록체인 Web3 스택 외의 대안은 없다고 봄. (이러한 이상에 가장 가까운 것이 Epic Fortnite와 Epic Online Service이고, 이 것이 Apple-Epic 소송의 가장 근원적인 배경이라고 보지만)
Matthew Ball이 Metaverse에 대해서 쓴 첫 번째 글은 2020년1월에 쓴 것임. [Two Cents #39]에서 당시에 커버하였던 내용을 다시 보면:
The Metaverse: What It Is, Where to Find it, Who Will Build It, and Fortnite — MatthewBall.vc
Fortnite로 그 실현 가능성을 보이기 시작한 metaverse의 개념, (Epic을 포함하여) metaverse로 진화할 가능성이 있는 플랫폼 전망.
Metaverse의 핵심 개념: persistent, sync & live, unlimited # of presence, 자체 경제 시스템, (cross-platform) interoperatbility
현재까지, Fortnite로 시작하여 ‘cross-platform’으로 확장되고 있는 Epic Online Services가 metaverse 실현에 가장 가까운 상태. 그 외 MS,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Valve (Steam) 등이 (자연스럽게) strong contender가 되고, Mindcraft, Roblox 등도 충분한 가능성. Unity는 핵심 기술의 하나로 주요 인수 대상.
이제 게임, 특히 Mindcraft, Roblox 같은 크리에이터 플랫폼, 그리고 클라우드 게임 등, 게임에서 시작한 기술, 플랫폼이 게임으로만 그치지 않고 metaverse에 큰 영향을 미치는 플랫폼이 될 듯.
최근 Epic이 애플 앱스토어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 및 움직임을, 이러한 metaverse를 만들려는 노력의 context에서 보면 충분히 이해가 됨. (사실 이 시각으로 보기 전까지는 ‘단순히 30% margin을 위하여 애플과 전면전을 펼치는 리스크를 지는’ Epic 움직임을 납득하지 못 하였었음)
From Michelangelo to the metaverse: the past, present and future… — Mirror
Meet Me in the Metaverse — a16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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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eo가 처음에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참 궁금했음
How Coinbase gave away BTC to get its first users — by Olivia Moore — Launched
Coinbase 런칭 & YC 기간 중에 첫 사용자 1,000명 모은 이야기
Bootstraping으로 성장하여, 상장 후 $94b (‘21.9 현재) 기업 가치까지 성장한 Atlassian 초기 스토리
‘15~’20년 기간 중 Uber & Uber Eats의 product & growth를 맡았던 경험에서 보는,
(초기 PMF 이후 다음 단계의 성장에서) 신규 시장 (지역, 제품) 진입 when & how, 철수 등 중요한 전략적 의사 결정에서 중요한 포인트 들.
The Transition: Layering sales onto a bottom-up self-serve product — Lenny’s Newsletter
SaaS 서비스 Self-serve 모드에서 sales-driven 모드로 전환 과정에 대한 조언.
Founding Sales — The Startup Sales Handbook
이 주제에 대한 e-Book도 있음
GTM motions of 30 B2B SaaS companies — Lenny’s Newsletter
SaaS GTM 전략에 꼭 참고할만한 조언들인데, SaaS 제품 및 비즈니스 전략의 진화에 중요한 함의가 있는 내용.
100% of product-led companies end up adding a sales team, if not going sales-led completely
Everyone moves upmarket — few go the other direction
Almost everyone starts by going after VSBs or SMBs
Everyone targets one (and max three) personas within an organization
Sales-led companies often add a bottom-up self-serve product, primarily to drive lead gen
The SaaS Org Chart — Bottom Up by David Sacks
(보통 이렇게 구체적인 수치까지 제시하는 경우는 잘 없는데)
SaaS 조직에 참고할만한 벤치마크 수치.
SaaS Fundraising Handbook — IVP
SaaS 펀딩 가이드. 핵심 KPI, GTM kpi 기준, valuation 분석, 단계 별 DD 질문 리스트 등, 가장 comprehensive한 가이드라인.
SaaS 창업자가 펀딩하기 위하여 보기에 가장 포괄적이며, 필요한 기준이 잘 정리되어 있다고 봄
[시장 흐름]
The Fintech Revolution — Post Street Capital
핀테크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큰 변화를 birds-eye-view로 comprehensive하게 잘 설명한 보고서.
미국 투자 advisory firm에서 고객을 위하여 작성한 보고서로 판단됨. 따라서, 너무 기술적으로 깊이 들어 가지 않으면서도, 시장 구조, 주요 플레이어 및 그들의 비즈니스 방향, 이와 연관된 시장 구조의 변화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음.
주요 키워드: 규제, fintech data provider, embedded finance, digital payment acceleration, crypto 등
이제까지 BNPL 시장에 대해서 “(최소한 우리나라에서는) 신용카드의 보편성, 편리함을 넘어서기 어려울 것”라고 생각해 왔는데,
이 Tweet thread 보면서, 어쩌면 “아주 부족한 서비스로 시작되었지만, 궁극적으로 incumbent (신용카드 네트워크에서 ‘acquring bank — Visa/MC — issuing bank’ 부분)을 disrupt할 수 있는 disruptor” 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듬.
그럼에도, 국내에서 (1) (500원 편의점 결제도 가능한) 신용카드, 직불카드의 보편화, (2) 각 플랫폼 별로 독자 운영하는 ‘간편결제’ 서비스의 경쟁을 BNPL 서비스가 극복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는 아직 부정적임
CRISPR 기술의 응용 분야와 기대 효과.
Pharmaceuticals & biotechnology:
identify potential gene targets, new ways to treat patients
Prime editing technology
Food & agriculture:
crops & meat with ‘better’ properties
Industrial biotechnology:
new chemical products: increase diversity, create more efficient bio materials.
Key companies:
Editas Medicine, CRISPR Therapeutics, Intellia Therapeutics, Caribou Biosciences, Mammoth Biosciences, Ginkgo Bioworks, Zymergen,
Honey, We Shrunk the World — by Rex Woodbury — Digital Native
새로운 트렌드의 소셜 앱, 메신저:
Honk is a messaging app that connects strangers based on what they have in common
ItsMe lets you meet new people in avatar form
Omegle connects you randomly and anonymously with someone over video chat to hang out
Wizz, LMK, Fam, and Blink are also built on the concept of making new friends
The Future of Games Is Instant — Future
Flash 이후 이를 대체하는 여러 기술을 통하여 instant gaming이 가능해지고 (web-based 2D/3D graphic engine, (앱 설치 없이 게임 플레이 가능한) App Clip/Google Play Instant, (WeChat 등 메신저 내) app-in-app 게임, 클라우드 게임 등)
Discord, Twitch, Snap등의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기존 FB 기반 social gaming을 대체하는) 새로운 social 경험이 가능해짐으로써,
특정 소셜 플랫폼, 하드웨어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는 cross-platform instant game의 (꼭 casual game뿐 아니라 multiplayer RPG도 가능한) 새로운 시장 흐름이 가능해짐.
이 새로운 흐름이 진정 cross-platform이 될지, 아니면 Snap, Roblox, Twitch가 FB 대체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될지는 아직 두고 보아야 할 듯.
Netflix and Video Games — MatthewBall.vc
Netflix의 게임 분야 전략에 대한 Matthew Ball의 분석.
Why gaming for Netflix?
Netflix competing for ‘leisure’ time as ‘entertainment’ company
Gaming has become a critical channel for creating new IP, telling stories with existing IP, building love for any IP, and monetizing that love, too.
Netflix 게임 전략
초기: casual, single player, mobile title에 집중. ad free, no in-game purchase → 넷플릭스 가입자에게 무료 제공. Discovered in Netflix app, but require local installation.
스트리임 서비스를 10여 년간 진화하여 왔듯이, 게임 전략도 장기적 시각에서 진화시켜 나갈 것
기존 게임 개발사 같은 방식으로 MMO 게임으로 진화시켜 가기 보다, (Fortnite와 같은) Metaverse 중심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 (게임 개발사와 직접 경쟁하기보다) 더 현실적이고, (DVD 렌탈에서 스트리밍으로 전환하였듯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는 전략이 되지 않을까 하는 판단
How Amazon is shipping for third parties to compete with FedEx and UPS — CNBC
아마존 자체 물류 시스템 관련 주요 데이터.
Amazon delivers 72% of its own packages compared to 46.6% in 2019.
Its logistics network has grown by 50% YoY and now has over 400,000 delivery drivers globally, 40,000 semi-trucks, and 30,000 delivery vans.
Amazon to deliver 7 billion packages this year, compared to 6 billion for UPS.
Amazon’s shipping costs rose from $38B in 2019 to $61B last year.
Amazon offers same-day delivery in 12 U.S. cities, including Chicago and Dallas.
The company opened a $1.5B air cargo hub in Kentucky as its main U.S. hub.
Amazon Air with 73 aircraft averaged 164 daily flights in August, up from 140 in February
Amazon’s revenue rose by 27% YoY in Q2 to $113.1B.
Amazon surpassed 200 million Prime members globally after adding 50 million within a year.
Amazon Air Brief August 2021 1.0
아마존 화물운송용 자체 항공사 현황
Fantasy sports: A crash course — Quartz Weekly Obsession — Quartz
2018년 연방법원에서 스포츠 베팅 합법화 판결 이후 22개주 에서 합법화.
스포츠 베팅 시장 중 Fantasy Sports 시장 개요.
Sports Betting Revenue Tracker — US Betting Revenue & Handle By State
2018년 연방법원에서 스포츠 베팅 합법화 판결 이후 22개주 에서 합법화.
주 별 베팅 금액 데이터:
‘18.6~’21.8: 누적 베팅 금액 $65.7b
운영사 매출: 베팅 금액의 7.4%. 주/지방 정부 세금/수입: 베팅 금액의 1% 수준
ksam.sol on Twitter: “0/ Rayban Stories What, who, how, when, where, why A thread” / Twitter
크립토 전문 펀드 Multicoin Capital 창업자 Kyle Samani가 예전 구글 글래스 개발에 참여하였던 경험 기반으로 Facebook + Ray Ban Stories 스마트글래스에 대한 의견.
B2B vertical 외에 B2C로의 확산은 제약이 커서 상당 기간 어려울 것으로 봄. 나도 같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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